비타민C 요로결석 유발? 사실과 오해

Last Updated :

요로결석이란?

요로결석은 소변이 배출되는 요로계에 결석이 생겨 배뇨에 문제가 생기고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대사 이상으로 체내 칼슘, 요산, 수산 대사 등의 이상으로 발생하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함으로써 예방이 가능하다. 가장 흔한 증상은 옆구리 통증으로, 오심, 구토, 혈뇨가 나타날 수도 있다. 남성 환자가 여성 환자보다 약 2배 가량 많고 40~60대의 중장년층이 전체 환자수의 66%를 차지한다.

잘못 알려진 정보와 진실

의료 전문가들은 요로결석에 대한 잘못 알려진 정보와 실제 사실을 설명하고 있다. 일부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 아래의 내용을 숙지해야 한다.

1. 소변을 자주 참으면 요로결석에 걸릴 확률이 높다?

실제로는 소변을 자주 참는 것과 요로결석 발생과의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다만 배뇨에 문제가 있는 중장년 남성의 경우는 방광결석 발생 가능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2. 통풍이 있으면 요로결석에 걸릴 확률이 높다?

통풍 환자의 약 20%에서 신장결석이 발견되고, 이 가운데 80%가 요산결석이라고 알려졌다. 따라서 통풍 환자는 통풍 약을 꾸준히 복용하면서 소변의 산성도를 낮추는 약제도 복용해야 한다.

3. 소변으로 결석을 자연 배출하면 완전한 해결이다?

결석을 배출했다고 해도 5년 내 요로결석 재발율이 약 50%에 이르는 만큼 소변 농도를 묽게 유지하고, 비슷한 증상이 발생했을 때는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

4. 진통제를 미리 복용하면 통증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다?

진통제를 꾸준히 복용한다 해도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응급실에서 통증 조절이 필요하다.

5. 요로결석으로 인해 임신이 어려울까?

요로결석 환자의 임신 성공률에 대한 명확한 증거는 없지만, 임신 중에 요로결석으로 인한 통증이 발생하면 적절한 응급시술이 필요하다.

6. 비타민C를 이용한 과다 섭취는 요로결석 발생 가능성을 높일까?

과다한 비타민C 복용은 옥살산칼슘을 이루는 성분인 옥살산이 요로결석의 주된 성분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섭취가 필요하다.

7. 소변이 시원하지 않다면 요로결석일까?

배뇨 증상이 신장에서 방광 가까이로 이동한 상태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옆구리 통증과 혈뇨와 함께 나타날 경우 요로결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예방과 주의사항

요로결석은 충분한 수분섭취를 통해 예방될 수 있는 질병이다. 소변량이 많아지면 소변 결정이 희석되고, 결정이 뭉쳐 결석으로 발전하기 전 배출될 수 있다. 또한, 정기적인 건강검진의 복부초음파로 통증 발생 전 선별검사가 가능하므로 정기적인 검진이 도움이 된다.

 

요로결석을 의심할 만한 증상 예방 및 주의사항
- 옆구리 통증, 육안적 혈뇨 - 충분한 수분 섭취
- 소변이 시원하지 않음 - 정기적인 건강검진

 

 

 

 

실시간 뉴스 속보는, https://newsdao.kr
비타민C 요로결석 유발? 사실과 오해 | cryptoinkorea.com : https://cryptoinkorea.com/2238
2024-09-22 3 2024-09-24 1 2024-09-25 1 2024-09-27 2 2024-09-29 1 2024-09-30 1
인기글
cryptoinkorea.com © cryptoinkorea.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