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디자인 우선 작품 연공서열 노터치 경영

Last Updated :

슈라이어와 현대차의 디자인 혁명

현대차는 슈라이어의 영입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슈라이어의 디자인 철학은 현대차의 모습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고, 현대차는 이후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에서는 슈라이어의 영입과 현대차의 디자인 개발 문화에 미친 영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슈라이어의 영입

2006년, 현대차의 디자인 개발 문화를 바꾼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당시 현대차그룹 회장인 정의선은 기아를 정상화하기 위해 세계적 디자이너인 피터 슈라이어를 영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당시 기아가 적자에 빠져 있던 상황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이루기 위한 결정적인 전환점이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기아의 이미지를 '가성비는 좋지만 다른 브랜드를 모방한 차' 라는 인식에서 벗어나게 하고자 했고, 이를 위해 피터 슈라이어를 영입해 안테나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슈라이어는 아우디, 람보르기니 등을 보유한 폴크스바겐그룹의 대표 디자이너로,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유명했습니다. 이에 정의선 회장은 독일로 직접 날아가 슈라이어를 설득하여 100만유로의 연봉을 제시하고 영입에 성공했습니다.

디자인 혁명

슈라이어의 영입은 현대차의 디자인과 개발 문화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그는 '직선의 단순함'이라는 원칙을 바탕으로 박스카 쏘울(2008년), 중형 세단 K5, SUV 스포티지(2010년) 등을 내놓으며 국내외에서 히트를 기록했습니다. 이후 세계적 디자이너들이 현대차그룹에 합류하면서 고급차 디자인 요소와 미래차 IT 기술을 반영한 새로운 모습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디자인 개발 문화의 변화

향상된 시스템 파벌의 해체 분리된 경영과 디자인
슈라이어의 영입 이후, 현대차그룹은 작품으로 승부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의 품질과 혁신성을 높였습니다. 출신 학교나 지역을 앞세운 파벌 문화가 사라지고, 능력과 열정에 따라 평가되는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경영진과 디자인팀을 엄격하게 분리하여, 경영진의 디자인 간섭을 막았습니다. 이를 통해 순수한 디자인 개발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슈라이어 이후 현대차그룹의 디자인 개발 문화를 근본적으로 바꾸었습니다. 이를 통해 현대차는 디자인에서의 혁신과 성과를 이루어내고 있으며, 앞으로도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실시간 뉴스 속보는, https://newsdao.kr
경영 디자인 우선 작품 연공서열 노터치 경영 | cryptoinkorea.com : https://cryptoinkorea.com/645
2024-09-18 2 2024-09-19 5 2024-09-20 1
인기글
cryptoinkorea.com © cryptoinkorea.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